조회 7,232
이진영
하우스키핑의 업무
하우스키핑(house keeping)은 집에 머무르다 또는 집을 유지하다 정도의 뜻으로 해석, 관리하는 의미가 더 맞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집의 경우에는 단순한 주택 뿐만 아니라, 여관, 호텔 등까지 확장해서 볼 수 있다.
호텔의 고정자산은 호텔의 상품이 되는 시설로서 호텔의 건물, 기계, 설비, 비품, 가구 등으로 하우스키핑 부서의 업무법위에 모두 포함되고 있다. 따라서 꾸준한 노력과 성의를 요하는 하우스키핑 부서의 직무는 호텔상품을 훌륭히 재생산하여 판매하는 창조적 기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그 의의를 더욱 강조하지 않을 수 없다.
Housekeeping ㆍ하우스키핑이란 일반적으로 가사, 가정, 가계를 뜻하는 말인데 호텔의 하우스키핑이란 객실의 관리 및 객실부문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의 모든 것을 가리킨다.
정확하게 표현한다면 하우스키핑이란 일반적으로 가사, 가정, 가계를 뜻하는 말인데 호텔의 ‘Housekeeping’이란 객실의 관리 및 객실부문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의 모든 것을 가리킨다. 일반적으로 객실정비의 업무를 보면 객실 청소와 객실의 설비, 가구, 비품류의 정비 그리고 객실용의 린넨류, 소모품류의 관리를 말한다.
객실정비 업무 표준화와 규격화
객실 점검의 총체적인 책임자는 객실 정비 시 청소의 동선과정을 연구하여, 객실 정비 업무에 대한 표준화 매뉴얼을 작성할 수 있다. 인력 관리의 특성 상 잦은 인원 교체가 이루어질 때 업무 표준화 매뉴얼은 직원을 교육하고 관리하는데 효과적으로 사용된다. 또한 업무 표준화 등 업무 내용을 규격화하면 올바른 객실 운영이나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높은 효과를 얻게 된다.
룸메이드는 객실 청소를 담당하는 직원으로 매일 일정 수의 객실을 청소하는데, 업장의 크기와 매출 규모에 따라 인원 구성이 달라진다. 보통 방 청소, 욕실 청소, 베팅의 역할을 담당하는 3인이 기본 객실정비 인원이라 할 수 있다. 따라 객실 청소 방법을 매뉴얼로 만들어 놓는 것이 좋으며, 크게 7단계로 나눌 수 있다.
• 1단계: 객실점검
• 2단계: 침대 정리(베팅)
• 3단계: 방 청소
• 4단계: 욕실 청소
• 5단계: 집기 및 가구 정리정돈
• 6단계: 객실 청소 완료 점검
• 7단계: 습득물 확인 점검